큰숲 맑은 샘/셀교회 성경적원리

창세에서 예수님 이전까지

안산차도리 2010. 5. 14. 19:02

셀교회 성경적 원리
창세에서 예수님 이전까지
김필성 목사-광주 신학대교수

 

오늘날의 우리가 신약교회의 모습이 어떠했는지를 떠올린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신약교회의 모습이 우리가 알고 있는 오늘날의 교회의 모습과는 상당히 다르다는

것이다.

신약교회는 오늘날과 같이 좋은 교회 건물도, 신학교도 없었으며 기독교계 학교도 존재하지 않았다.

더욱이 주일학교나 아름다운 찬양을 드리는 찬양대도 없었다.

단지 성도의 작은 모임들 즉 작은 공동체 뿐이었다.
심지어 신약 성경조차도 없었다.

오히려 신약 성경은 이들 공동체를 생겨나게 한 원인이라기보다는 그 결과이다.

사실 신약 성경의 초기 책들은 어려움과 위험, 그리고 시험을 극복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작은 공동체에게

보낸 편지들이다.
그들이 가지고 있던 전부는 사귐(코이오니아)이다.

공동체 지체들 사이에는 지위도, 특권도, 명예도,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았다.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은 결코 지위 있는 사람들이 아니었다.

그러나 그들은 보이지 않는 능력을 소유하였고 그 능력은 삶을 통해 나타나 믿지 않는 사람들조차 하나님

의 임재하심을 인정했다. 그 보이지 않는 능력은 바로 그들이 서로에게 지체가 된 결과였다.
초대교히는 성전에서 모이고 집에서도 모였다.

그들은 성전에서 함께 예배하며 하나님을 찬미하고 집으로 흩어져 삶을 나누고 예수 그리스도를 간증했다.

이것이 초대교회의 생활이다. 이러한 초대교회는 예수님이 디자인하신 교회로 이미 창세부터 디자인된

원리 가운데 이루어진 교회인 것이다. 우리는 예수님 이전과 이후에 나타나는 성경적 원리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마지막 시대에 무엇을 원하시는지를 함께 살피고자한다

 

예수님 이전(Before Christ)
하나님은 관계의 하나님이시다.

그래서 하나님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으로 사람을 만들자"고 말씀하셨다.

성부, 성자, 성령의 하나님은 항상 관계를 경험하고 계신다.

하나님은 바로 그 관계의 필요성 때문에 아담을 창조하셨다.

하지만 하나님은 아담이 혼자 있는 것을 보시고 사람이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다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은 관계를 위한 아담의 필요를 보신 것이다. 그래서 하와를 지으셨다. 이것이 셀의 본질이다.

그런데 왜 우리는 교회에서 똑같은 경험을 맛보지 못하고 있는가?(창 1:26, 2:18).

노아의 시대는 어떠했을까? 하나님은 노아를 부르셨지만 노아 한 사람을 부르시지는 않으셨다.

노아 가족 전체를 부르신 것이다. 노아와 그의 가족은 사악한 세대 가운데의 의인이었다.

그들은 서로 관계를 맺고 있었기 때문에 홍수를 통한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있었다.(창6~10장).


아브라함이 타락의 상징인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러 가시는 하나님께 그 땅을 중보하며 기도할 때 왜 10명

이라는 숫자에서 멈춰야만 했을까? 그것은 당시 죄에 대한 책임을 지는 공동체의 최소 단위였다.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으로 인도하던 모세는 다른 사람들이 사역할 수 있도록 권한을 위임한 책임있는

그룹으로 하나님의 백성들을 풀어 놓으라는 장인 이드로의 충고를 받아들였다.

이드로는 1000명, 100명, 50명, 10명 단위의 그룹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나님은 이드로를 통해 그의 지도자들이 탈진하지 않을 수 있는 지혜를 주시고 어떤 것이 관계를 위한

효과적인 것인지를 알게 하신 것이다(출 18:13~26).


위기의 시대에서 지파, 족속, 가족의 구조는 필수적이었다. 그리고 아간의 죄는 하나님 가족의 이러한 그룹

(지파, 족속, 가족) 각각을 통과하는 과정을 통해 발견되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왕국에서 책임을 갖는 단위이다.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하여 기드온도 하나님 가족의 이와 같은 그룹인 지파와 족속과 가족을 거론하며

하나님께 변명하였다(수 7:16~18, 삿 6:14~15).
구약의 모든 역사 속에서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 관계는 매우 중요한 주제

이며 관계를 통해 형성되는 소그룹이 하나님의 사역 중심에 있었다.

 

연재되는 셀 관련 원고 주제
두 번째 : 셀 교회의 성경적 원리 - 예수님 당시부터 초대교회까지
세 번째 : 셀 교회의 성경적 원리 - 초대교회 이후부터 현대까지
네 번째 : 선교회 모델의 연구 분석 - 이드로 모델의 선교회
다섯 번째 : 셀 교회 모델의 연구 분석 - G12 모델의 셀 교회